본문 바로가기
Cooking is

오늘 저녁 메뉴는 소불고기 황금레시피로 만들어 보자

by 기쁨맘 2022. 4. 29.
반응형

한국인이 즐겨먹는 소불고기는 외국인들도 극찬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다. 소고기와 기본양념만 있어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추가되는 재료에 따라 명칭도 다양하게 불린다. 집에 소고기가 있다면, 소불고기 황금 레시피 통해서 오늘 저녁 메뉴를 완성해 보자. 

반응형

소불고기를 더욱 맛있게 만들어 줄 황금레시피

재료는 3~4인분 기준이며 백종원의 소불고기 레시피를 참조했어요.

[주재료] 불고기용 소고기 600g, 양파 1개, 표고버섯 3개, 대파 2개, 홍고추 1개

[양념 만들기 재료] 설탕 2스푼, 물엿 1스푼, 양파 간 것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진간장 6스푼, 참기름 3큰술, 후춧가루, 통깨

 

Tip -소고기는 부위 상관없이 얇게 썰어진 것이면 모두 가능하다. 저는 냉장고에 된장찌개에 사용하려고 구매한 차돌박이가 있어서 이걸 사용했어요. 지방층이 적당히 있어서 더욱 맛있는 소불고기가 되겠네요.

-양파, 대파는 소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므로 되도록이면 준비한다. 홍고추는 있으면 요리의 멋을 더 해주지만 없어도 괜찮다. 

-표고버섯 대신 양송이나 새송이 버섯도 좋다. 말린 버섯을 사용할 경우 물에 불렸다가 사용한다.

-설탕 대신 꿀이나 물엿 모두 가능하다. 흑설탕은 특유의 향이 불고기 맛을 더욱 살려줄 수 있다.

-만약 배를 갈아 넣고 싶다면 설탕의 양은 줄여 준다.

-양파도 없고 버섯도 없다면 간장 양도 1~2스푼 줄여서 양념한다.

왼쪽: 차돌박이, 채선 양파, 편 썰기한 버섯, 어슷 썬 고추
오른쪽: 볼에 소고기와 양념재료, 채소들을 넣은 이미지

1.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썰기 하고 표고버섯은 가늘게 편 썰기 해 준다.

2.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일부는 작게 자른 후 믹서기에서 갈아 양념재료( 2스푼)로 준비한다.

3. 볼에 소고기를 넣고 설탕 2스푼, 물엿 1스푼을 넣어 버무린 후 10분 정도 재워준다.

4. 재워진 고기에 간 양파, 진간장 6스푼, 간 마늘 1스푼, 참기름 3스푼,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준 후 30분 정도 재워준다. (시간이 없다면 패스)

5. 잘 재워진 고기에 준비한 양파와 버섯, 홍고추, 대파를 넣고 섞어준다.

왼쪽: 예열된 프라이팬에 양념한 고기를 넣은 이미지
오른쪽: 소불고기를 볶는 이미지

6. 예열된 프라이팬에 양념한 고기를 넣고 소고기가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가며 익을 때까지 볶아준 후 통깨를 뿌려주면 맛있는 소불고기 완성!

완성된 소불고기를 접시에 담은 이미지

잠깐! 오늘 소불고기에 사용한 차돌박이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릴게요.

차돌박이는 소고기의 한 부위로, 지방이 살코기 속에 차돌처럼 콕콕 박혀 있는 것 같아 지어진 이름이다. 한우고기 중 지방 함량이 제일 많은 부위로 그만큼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하지만 혈관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지방의 함량도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반면에 필수 아미노산처럼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체내 합성이 안 되는 필수지방산 또한 풍부하기도 하다. 트랜스지방이 걱정이라면 적당히 섭취하는 걸 권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