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news

현대인의 고질병,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by 기쁨맘 2022. 8. 26.
반응형

식사 후 자주 속이 더부룩하거나 신물과 트림이 자꾸 올라와 불편을 겪고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한 번 발생하면 잘 낫지 않고 재발이 잦은 질환이므로 평소 식생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붉은 양배추, 브로콜리, 마늘, 마, 감자, 단호박 이미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품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과 원활한 신진대사 활동을 돕는다. 또한 양배추에는 위장 내 상처를 지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K도 포함돼 있다. 양배추는 생으로 샐러드를 해 먹거나 삶아 먹어도 되고,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살균과 항균 작용을 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공복 상태에서 과다 섭취하는 것은 삼가고 꿀에 절이거나 익혀서 섭취하도록 한다.

 

◆감자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시켜 주며 소화흡수 작용을 원활하게 해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식도 점막의 염증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다. 감자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갈아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이 좋다. 이렇게 먹는 것이 힘들다면 쪄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마

마의 끈끈한 점액질인 뮤신이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 주고 단백질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마에 함유된 소화효소와 식이섬유가 위장과 대장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소화불량이 있거나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 속 쓰림이 심한 사람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마를 먹을 때는 우유와 함께 생으로 갈아서 먹거나 샐러드 재료로 이용해도 좋다.

 

이외에도 단호박을 껍질째 먹거나, 알로에, 다시마, 살짝 데친 브로콜리를 섭취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커피·녹차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며 식도와 위장, 하부식도 괄약근을 자극시킨다. 위산이 많아지게 되면 역류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특히 아침에 잠에서 깨자마자 먹는 커피와 녹차는 식도를 더욱 자극하기 마련이다. 

 

◆레몬·귤

레몬이나 귤처럼 대체로 신맛이 나는 과일들이 산성 식품인 경우가 많으며, 산이 많은 음식들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다. 신 맛이 나는 과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속이 쓰린 통증을 느끼게 되므로, 과일을 먹어야 한다면 차라리 단맛이 주를 이루는 과일을 섭취하도록 한다.

 

◆육류·튀김류

지방이 많이 함유돼 있는 음식은 강도 높은 위장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위산 분비를 유도한다. 육류와 튀김류는 열량이 높고 지방 함유량이 높아 많이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되고 소화작용을 더디게 하므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

 

이밖에도 역류성 식도염 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으로 밀가루 음식, 매운 음식, 술 , 담배, 초콜릿, 민트, 탄산음료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